이자 많이 주는 예적금 시대
요즘 여느 때보다 이자가 많이 올라서 예금 적금 가입하시는 분들 정말 많습니다. 뉴스를 보다 보면 '어디에 특판 예금이 떠서 사람들이 아침부터 줄을 서 있었다.' '어떤 적금 상품이 30분 만에 완판 됐다.' 이런 얘기들 많이 듣습니다.
왜 나만 몰랐을까 하는 답답함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저렇게 다 알고 이자 많이 주는 상품들을 가입할까 생각하실 텐데 방법이 있었습니다.
금융감독원 제공 정보
이자 많이 주는 은행 한 번에 쉽게 찾는 방법 오늘 확실하게 알려드릴 테니 이자로 돈 벌어 가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자 많이 준다고 해서 그 은행에 목돈을 한꺼번에 집어넣게 되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막말로 은행이 망하게 되면 뇌 원금도 제대로 찾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율 높은 상품을 안정적으로 이용하는 방법까지 잠시 후에 알려드릴 테니까 끝까지 읽어 보시고 손해 나지 않도록 정보 제대로 받아가시기를 바랍니다.
'금융상품 한눈에'
그것은 바로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금융상품 한눈에' 라는 곳입니다.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로 검색이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검색창에서 '금융상품 한눈에'라고 검색하시면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 비교 공시라는 사이트가 나오는데 이걸 눌러주세요.
그러면 메인 화면에 '합리적인 금융 상품의 선택'이라고 하면서 아래 정기예금, 적금,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등 여러 가지 상품이 나오는데요. 우리는 이자 많이 주는 예금 적금을 찾으러 왔으니까 '정기 예금 적금'을 눌러서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정기예금'을 눌러보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주의 사항부터 뜨는데 중요한 내용이니까 읽어보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이 사이트에 보이는 금리만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금융상품 가입 전에 해당 금융기관에 이 금리가 맞는지 이 조건이 맞는지 다시 한번 정확히 확인 후에 가입하셔야 한다라고 강조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해당 내용 확인하셨으면 우측 하단 닫기 버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자가 높은 정기예금 상품들이 쭉 나오는데요.
상단에 보면 검색 조건으로 1천만 원, 12개월 금융권역, 전체 가입, 대상 제한 없음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으로 검색했을 때 해당 상품들이 쭉 나온다는 겁니다.
확인하고 싶은 조건이 따로 있으실 거예요 그러면 상단 상품 상세 검색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가장 상단에 정기 예금에 넣어둘 금액을 입력하는 칸이 나오고요. 그 밑에 저축 예정 기간 선택이 나오는데 6개월, 12개월, 24개월, 36개월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 만약에 다른 기관으로 하고 싶은데 하는 분들은 여기서 선택을 할 수 없으니 해당 금융기관을 통해 문의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금융권역을 선택하라고 나오는데요 은행, 저축은행, 모두 검색할 건지 은행만 검색할 건지 저축은행만 검색할 건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지역도 선택이 가능하고요. 가입 대상 이자 계산 방식 가입 방법 우대 조건 등 여러 가지 조건이 있으니 원하시는 걸 선택하시고 아래 금융 상품 검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해당 조건에 맞는 정기예금 상품들이 쭉 나오는데요 상단의 정렬을 눌러보시면 세전 이자율 오름차순 세전 이자율 내림차순 최고 우대금리 오름차순 최고 우대금리 내림차순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내가 보고 싶은 순서대로 선택해서 보시면 되는데 저는 기본 세팅되어있는 세전 이자율, 내림차순, 즉 세전 이자율이 높은 순서대로 보겠습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상품 밑에 초록색으로 상세 정보라고 나와 있는데 이걸 누르시면 금융상품 문의는 어디로 해야 하는지 우대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가입 대상은 누구인지 가입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만기 후 이자율은 어떤지 기타 유의 사항은 무엇인지 대략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자율이 높은 은행들은 이름을 잘 들어본 적 없는 저축은행들이 많습니다. 아래 파란 글씨로 경영정보 소비자 보호 정보를 눌러보시면 여러 은행들의 기초 재무정보와 함께 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도 살펴볼 수 있으니 이 점도 함께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당 은행에 전화 또는 방문하셔서 해당 상품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하신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예금자 보호 한도가 5천만 원까지이기 때문에 목돈을 넣기 불안한 은행들의 경우에는 반드시 5천만 원 이내로만 예적금을 넣으셔야 한다는 건데요.
예금자 보호법
예금자 보호법이란 금융기관이 영업 정지 파산 등으로 인해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예금 보험 제도를 운영해 예금자를 보호하고 금융제도의 안정성을 유지하려고 만들어 놓은 법입니다.
예금보험공사는 은행이 드는 보험인데요. 예금보험공사는 금융회사로부터 보험료를 받아 기금을 만들어 두었다 만약 금융회사가 고객의 예금을 지급할 능력을 잃게 되면 예금보험공사가 대신 지급하게 되는 겁니다.
그렇게 보장해주는 돈이 1인 5천만 원까지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6천만 원이나 1억을 맡겼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건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5천만 원 원리금만 돌려받을 수 있고 나머지 돈은 떼이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원리금인데요 즉 원금의 이자를 합한 5천만 원까지만 보장해준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될지 몰라서 불안하다 그런 분들은 한 곳의 은행에 있는 돈을 다 몰아서 넣기보다는 금액을 작게 나눠서 여러 은행에 넣어놓는 게 안전합니다.
예금자 보호를 받지 못하는 금융상품
또 한 가지 아셔야 할 것은 은행의 모든 금융 상품이 다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보호받을 수는 없다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만기 일의 원금 지급이 보장되는 금융 상품들이 보호받을 수 있다'라고 합니다.
금융투자 상품이나 수익증권 저축은행이 발행한 채권이나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의 적립금 이런 금융투자 상품은 보호받지 못합니다.
오늘은 이자 많이 주는 예금 적금 상품 찾는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상품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예금자 보호도 되는지 확인하셔서 내 돈 안전하게 넣으시고 이자도 많이 받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지현 효과에 수십억 가치 입증 · 블랙핑크 제니 바톤터치! (0) | 2022.11.08 |
---|---|
'챔피언스리그 16강'대진표 및 토트넘 경기일정·중계 (0) | 2022.11.08 |
팝스타 아론 카터 사망 (0) | 2022.11.07 |
가구당 77만 원 지원금을 당일 지급 받을 수 있는 경품 고시제 (0) | 2022.11.07 |
하루만 넣어도 이자가 붙는 ○○통장이 있어요! (0) | 2022.11.06 |
댓글